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상심리학-생물학적 입장

by 발랄루피 2022. 8. 1.

유전적 요인

정신장애 환자의 가족 중에는 유사한 정신장애를 지닌 사람들이 많다는 가계연구의 결과들이 누적되면서 유전적 요인이 정신장애의 유발에 관여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입장에서는 유전적 이상이 뇌의 구조적 결함이나 신경생화학적 이상을 초래하여 정신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본다.

어떤 정신장애가 얼마나 유전적 영향을 받는지를 밝히기 위해서 가계연구, 쌍둥이 연구, 입양아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가계연구는 특정한 정신장애를 지닌 환자의 가족 중에 동일한 장애를 지닌 사람이 있는지를 조사하는 방법이다. 가족은 유전자를 공유하게 되는데, 부모와 자식은 유전적으로 50%가 같으며 삼촌 간에는 25%, 사촌 간에는 12.5%의 유전자를 공유한다. 유전적 영향을 많이 받는 장애일수록 유전적 유사성이 높은 가족에게 같은 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가계연구를 통해서 정신분열이나 양극성 기분장애는 유전적 요인이 비교적 많이 관여되는 장애임이 알려졌다. 그러나 동일한 정신장애가 가족에게서 많이 발견된다고 해서 반드시 유전적 요인이 개입된다고 단정할 수 없는데, 이는 환경적 유사성에 기인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가족은 같은 환경 속에서 생활하며 유전적으로 가까운 관계일수록 환경적 유사성도 커지기 때문이다.

가족 연구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구분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한 방식이 쌍둥이 연구이다. 쌍둥이는 유전적으로 완전히 동일한 일란성 쌍둥이와 형제의 경우처럼 50%의 유전자를 공유하는 이란성 쌍둥이로 나눌 수 있다.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는 모두 같은 환경에서 성장하므로 환경적 유사성은 동일하지만 유전적 유사성은 다르다. 만약 어떤 정신장애의 경우 일란성 쌍둥이 집단이 이란성 쌍둥이 집단보다 현저하게 높은 공병률을 보인다면, 이 장애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될 수 있다. 조울증으로 흔히 불리는 양극성 기분장애의 경우 일란성 쌍둥이의 공병률은 73%인데 비해 이란성 쌍둥이는 17%에 불과하다는 연구 자료는 이 장애가 유전적 요인의 강력한 영향을 받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쌍둥이도 형제서열이 다르고 특히 이란성 쌍둥이의 경우는 외모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이러한 쌍둥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입양아 연구이다. 입양으로 인해 친부모에 의한 환경적 영향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입양아가 친부모와 유사한 심리적 특성을 나타낸다면, 이는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입양아 연구는 환경적 영향과 유전적 영향을 분리할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일란성 쌍둥이가 입양되어 서로 다른 환경에서 양육된 경우에 두 쌍둥이 간의 공병률이 높다면, 이는 유전적 영향에 대한 강력한 증거가 될 수 있다.

정신장애의 유전적 요인을 연구하는 한 방법은 정신장애 환자가 지니는 염색체의 특성을 밝히는 일이다.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는 23쌍으로 된 46개의 염색체를 포함하고 있다. 이 염색체는 많은 유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유전자는 부모로부터 전달된 신체적, 심리적 특질에 관한 유전 정보를 담고 있다. 이러한 염색체와 유전자의 이상이 정신장애와 관련된다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정신지체의 한 유형인 다운 증후군은 21번 염색체의 이상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단일 염색체의 이상으로 유발되는 정신장애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여러 유전자가 상호작용하여 이상행동을 결정한다. 최근에 인간의 유전자 지도가 완성됨에 따라, 정신장애의 유전적 요인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정신장애는 단일 유전자에 의해 유발되기보다는 환경적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전적 요인은 정신장애에 걸리기 쉬운 취약성 또는 병적 소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이상심리학,권석만)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장애의 유형  (0) 2022.08.02
이상심리학-생물학적 입장2  (0) 2022.08.02
이상심리학-인지적 입장1  (0) 2022.07.30
이상심리학-행동주의적 입장3  (0) 2022.07.29
이상심리학-행동주의적 입장2  (0) 2022.07.29